LG화학 차세대 배터리 탑재 무인기, 고도 22km 비행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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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09-10 15:10 조회 8,994 댓글 0본문
고고도 태양광 무인 항공기 EAV-3가 비행하는 모습. LG화학 제공
LG화학의 차세대 배터리를 탑재한 무인기가 고도 22㎞ 성층권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하는 데 성공했다.
LG화학은 항공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에 리튬-황 배터리를 탑재해 성층권 환경에서 비행하는 시험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EAV-3는 고도 12㎞ 이상 성층권에서 태양 에너지와 배터리로 오랜 시간 비행할 수 있는 날개 길이 20m, 동체 길이 9m의 소형 비행기다. 날개 위 태양전지판으로 충전해 낮에는 태양전지판과 배터리 전력으로, 밤에는 낮 동안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으로 비행한다.
LG화학은 지난달 30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흥항공센터에서 EAV-3에 리튬-황 배터리를 탑재해 오전 8시36분부터 오후 9시47분까지 약 13시간 비행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리튬-황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무게 당 에너지 밀도가 1.5배 이상 높고 희귀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차세대 배터리다. 전기차와 장기 체공 드론, 개인용 항공기 등 미래 운송수단의 성능을 좌우할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리튬-황 배터리로 비행 테스트를 한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테스트에서 EAV-3는 고도 22㎞를 비행해 무인기 기준 국내 성층권 최고 고도 비행 기록을 달성했다. 13시간 중 7시간은 일반 항공기가 운항할 수 없는 고도 12~22㎞의 성층권에서 안정적 출력으로 비행했다. LG화학은 “영하 70도의 낮은 온도, 대기압이 지상 대비 25분의1 수준으로 진공에 가까운 성층권의 극한 환경에서도 리튬-황 배터리의 안정적인 충·방전 성능을 확인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은 앞으로 리튬-황 배터리 시제품을 추가 생산해 수일 이상의 장기 체공 비행도 시연하기로 했다. 또 에너지 밀도가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의 2배 이상인 리튬-황 배터리를 2025년 이후 양산할 계획이다. LG화학 최고기술책임자(CTO) 노기수 사장은 “이번 비행 테스트로 차세대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차세대 배터리 분야 연구개발을 집중해 주도권을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원문보기: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2009101055001&code=920509#csidx46770d46a491b8a8e083069ba73d5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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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의 차세대 배터리를 탑재한 무인기가 고도 22㎞ 성층권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하는 데 성공했다.
LG화학은 항공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에 리튬-황 배터리를 탑재해 성층권 환경에서 비행하는 시험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EAV-3는 고도 12㎞ 이상 성층권에서 태양 에너지와 배터리로 오랜 시간 비행할 수 있는 날개 길이 20m, 동체 길이 9m의 소형 비행기다. 날개 위 태양전지판으로 충전해 낮에는 태양전지판과 배터리 전력으로, 밤에는 낮 동안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으로 비행한다.
LG화학은 지난달 30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흥항공센터에서 EAV-3에 리튬-황 배터리를 탑재해 오전 8시36분부터 오후 9시47분까지 약 13시간 비행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리튬-황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무게 당 에너지 밀도가 1.5배 이상 높고 희귀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차세대 배터리다. 전기차와 장기 체공 드론, 개인용 항공기 등 미래 운송수단의 성능을 좌우할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리튬-황 배터리로 비행 테스트를 한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테스트에서 EAV-3는 고도 22㎞를 비행해 무인기 기준 국내 성층권 최고 고도 비행 기록을 달성했다. 13시간 중 7시간은 일반 항공기가 운항할 수 없는 고도 12~22㎞의 성층권에서 안정적 출력으로 비행했다. LG화학은 “영하 70도의 낮은 온도, 대기압이 지상 대비 25분의1 수준으로 진공에 가까운 성층권의 극한 환경에서도 리튬-황 배터리의 안정적인 충·방전 성능을 확인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은 앞으로 리튬-황 배터리 시제품을 추가 생산해 수일 이상의 장기 체공 비행도 시연하기로 했다. 또 에너지 밀도가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의 2배 이상인 리튬-황 배터리를 2025년 이후 양산할 계획이다. LG화학 최고기술책임자(CTO) 노기수 사장은 “이번 비행 테스트로 차세대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차세대 배터리 분야 연구개발을 집중해 주도권을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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