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앙은행이 다시 주요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 경제포럼

본문 바로가기


경제포럼

유럽중앙은행이 다시 주요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5회 작성일 22-09-09 16:29

본문

유럽중앙은행이 다시 주요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오랫동안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금리 턴어라운드를 망설였다.

높은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유럽 중앙 은행은 유로 지역의 주요 금리를 각각 0.75 % 포인트 인상했습니다. 은행들이 ECB로부터 돈을 빌릴 수 있는 금리는 0.5%에서 1.25%로 상승했다. 은행이 중앙은행에 돈을 투자할 수 있는 예금 금리는 0.0%에서 0.75%로 상승했다.

이는 ECB가 높은 인플레이션율에도 불구하고 금리 턴어라운드로 오랫동안 망설였던 이후 올해 ECB의 두 번째 금리 인상이었다. 금리 인상은 이제 더욱 강해졌다. 그것은 유럽 중앙 은행 역사상 가장 큰 금리 인상이었습니다. 동시에 ECB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추가 금리 인상 전망을 내놓았다. ECB는 "현재 평가를 바탕으로 이사회는 수요를 약화시키고 인플레이션 기대치의 지속적인 상승 변화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다음 회의에서 금리를 추가로 인상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CB와 크리스틴 라가르드 (Christine Lagarde) 총재는 급격하게 상승하는 물가와의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ECB 측정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율은 8월 유로 지역에서 9.1%, 독일에서는 8.8%로 상승했다. 가을에 전문가들은 두 자릿수의 인플레이션율과 그에 따른 새로운 역사적 최고치를 기대하고 있다.

ECB 이사회의 회의는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다. 시장에서는 0.75 % 포인트의 주요 금리 인상이 예상되었습니다.

ECB의 금리 인상은 이제 저축자와 주가, 부동산 시장과 건설 금리, 유로화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우리는 ECB 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에 답합니다.

유로 지역에서 주요 ECB 금리는 어떻게 발전했습니까?
ECB가 매우 낮은 금리의 매우 긴 기간을 끝내고 유로 지역의 주요 금리를 절반 퍼센트 포인트 인상 한 것은 7 월 중순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주요 리파이낸싱 운영에 대한 이자율은 0.50 %였습니다. 이 이자율로 상업 은행은 ECB로부터 돈을받습니다. 현재 1.25 %입니다.

예금 금리는 7 월 마이너스 0.5 %에서 0.0 %로 상승했다. 이 금리로 은행은 ECB에 돈을 투자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0.75%입니다.

ECB는 전 세계 다른 주요 중앙은행들보다 훨씬 늦게 금리 턴어라운드를 시작했다. 미국에서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이미 주요 금리를 여러 차례 인상했다. 연준은 9월에 다시 0.75%포인트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잉글랜드 은행은 지난 8월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한 1.75%를 기록했다.

ECB의 금리 인상은 시장이 예상했나요?
ECB의 모든 금리 결정 전에, 로이터 통신은 경제학자들에게 그들의 기대에 대해 묻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응답자 61명 중 30명은 ECB가 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27명의 경제학자들은 0.5%포인트로 예상했는데, 0.25%포인트에 불과한 네 명에 불과했다.

때로는 ECB가 금리를 전%포인트 인상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도이치 분데스뱅크는 ECB의 '매파' 중 하나다. 요아킴 나겔 연방은행 총재는 회의 전에 전화를 걸었다. "우리는 9월에 강력한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 그리고 다음 달에 추가 금리 인상이 예상됩니다. " Nagel은 ECB 이사회의 회원이므로 공동 결정을 내렸습니다.

도이치뱅크리서치(Deutsche Bank Research)에 따르면 금융시장은 이미 0.75%포인트의 금리인상 가격을 책정했다. 또한 연말까지 10월과 12월에 각각 0.5포인트가 두 차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연말에 재융자를 위한 주요 이자율은 2.25%가 될 것이다.

Commerzbank의 수석 경제학자 인 Jörg Krämer는 연말에 네 %의 금리 수준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ECB 금리 인상은 얼마나 빨리 인플레이션을 낮추는가?
"오늘 금리를 인상하면 인플레이션이 내일이나 내일 다음날 자동으로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Norddeutsche Landesbank의 분석가 인 Tobias Basse는 설명합니다. 은행이 중앙은행에 지불하는 이자율이 상승하면 이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대출에 대한 이자율을 인상한다: 투자는 더 비싸진다. 이것은 수요를 약화시키고 따라서 가격도 약화시킵니다.

"기껏해야 가격은 금리 변동에 반응하여 삼 개월에서 여섯 달의 시간 지연으로 반응 할 가능성이 큽니다."라고 Basse는 추정합니다.

가계와 기업의 인플레이션 기대는 가격 상승에도 중요합니다. 그들이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면, 노동자들은 임금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고, 이는 결국 가격을 상승시킬 것이다. 임금 가격의 나선형이 위협합니다. 독일에서는 노동조합이 이미 급여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거래는 여전히 인플레이션율보다 낮습니다.

기업들은 또한 가격이 상승 할 것이라는 기대를 이용하고, 어떤 경우에는 비용이 상승 한 것보다 더 많은 가격을 인상합니다. 경제학자 요아킴 라그니츠(Joachim Ragnitz)는 이 효과를 입증했다. 그는 "비용 인플레이션 외에도 이익 인플레이션도 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ECB는 금리를 계속 인상 할 것이라는 심리적 신호, 즉 인플레이션과 일관되게 싸울 것이라는 신호가 더욱 중요합니다. 애널리스트 Basse: "중앙은행들이 높은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굳어지지 않도록 하는 데 성공한다면, 이는 중기적으로 인플레이션의 눈에 띄는 감소로 이어질 것입니다."

의 금리 결정의 효과는 무엇입니까?
ECB는 세이버를 위한 것일까?
지금까지 금리 턴어라운드는 무엇보다도 마이너스 금리의 종말이라는 한 가지 세이버를 가져왔다. 그 동안 많은 은행들이 통화 통화에 대해 최대 0.5 %의이자를 다시 지불하고 있으며 때로는 더 많은 이자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고정 기간 예금의 경우 이미 한 퍼센트를 훨씬 넘고 두 퍼센트 미만입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율이 더욱 급격하게 상승했기 때문에 실질 금리는 최근 더 깊은 붉은 색으로 미끄러졌습니다. 여덟 %의 인플레이션율로 돈에 대해 한 퍼센트의 이자를받는 사람은 여전히 일년에 일곱 %의 금전적 가치를 잃습니다.

이 격차는 천천히 만 닫힐 가능성이 큽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저축 금리가 처음에는 주요 금리와 병행하여 발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또한 0.5와 1 퍼센트 포인트 사이의 범위에서 상승 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실질금리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인플레이션율이 동시에 크게 하락해야 한다.

DZ-Bank의 공동 책임자 인 Cornelius Riese는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Handelsblatt"은행 회의에서 금리 인상이 생명 보험 및 주택 저축 계약을 다시 매력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두 가지 형태의 투자 모두 금리 인상을 통해 "존재할 권리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ECB의 금리 결정은 건설 금리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 까?
주택 건설업자들은 오랫동안 저금리 정책의 혜택을 누려왔다. 그러나 모기지 대출의 경우 금리 턴어라운드는 이미 2021년 말에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건물 금리는 세 배로 증가했습니다.

지금도 모기지 대출은 장기 평균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그러나 오르막은 빠르고 가파르다. 오늘 ECB의 결정에 따라 모기지 금리는 더 상승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도 ECB가 추가 금리 인상을 따를 것이라는 기대가 형성되는지 여부가 중요해진다.

독일에서는 기존 대출에 대한 영향이 적어도 약화됩니다. 미국과 달리 대부분의 부동산 대출은 다년간의 고정 금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재산을 갚은 사람은 즉시 극적인 결과를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낮은 건설 대출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고정 금리가 만료되면 부동산 소유자도 이것을 느낄 것입니다.

금리 반전은 부동산 붐이 끝나는 추세를 강화합니다. 건물 응용 프로그램 및 주문은 이미 감소하고 있습니다. 건설 회사의 열 % 이상이 취소를보고합니다. 구입 한 부동산의 가격 하락도 기회가 될 수 있습니까? 부동산 구매자에게는 주택 가격이 대출 금리가 상승하는 것보다 빠르게 하락합니까, 아니면 그 반대입니까?"라는 질문이 생깁니다. 지금까지 명확한 추세는 파악되지 않았으며 부동산 가격에는 큰 지역적 차이가 있습니다.

ECB의 금리 결정은 주식 시장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도이치 뱅크 리서치 (Deutsche Bank Research)에 따르면, 0.75 % 포인트의 금리 인상은 이미 결정 전에 금융 시장에서 크게 책정되었습니다. 따라서 금리 인상 이후 주식 시장에서는 거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방향은 분명하다: 금리 상승은 두 가지 이유로 주가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위험이 낮은 다른 금리 투자가 더욱 매력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주식 시장으로 유입되는 돈이 줄어들고 특히 기술 주식과 같은 위험한 주식으로 유입됩니다. 둘째, 금리 인상은 경제를 약화시키고 상장 기업의 사업 기회를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ECB는 추가 금리 인상을 약속했습니다.

ECB의 금리 인상은 유로화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저금리의 오랜 기간과 유럽의 부진한 경제는 유로화를 약화시켰다. 8월, 유로화는 수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 달러와 동등성 아래로 떨어졌다. 그래서 한 유로는 달러보다 가치가 적었습니다. 유로화는 심지어 2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ECB가 금리를 인상하면 유로화는 강화된다. 금리가 높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이 유로 지역으로 유입됩니다. 따라서 유로화에 대한 수요는 더 강하다.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목요일 금리 인상은 외환 시장에서도 크게 가격이 책정 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라가르드 ECB 총재가 유로 지역의 금리 추가 개발에 대해 어떤 기대를 갖는지에 대해서도 결정적이다.

유럽 경제에 대한 ECB의 금리 인상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금리 인상은 경제를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금리가 높을수록 대출은 투자에 더 비쌉니다 그리고 그들은 소비에 비해 저축을 더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통화 정책은 인플레이션을 두 %로 되돌리기 위해 성장을 덜 원합니다."라고 브로커 CMC Markets의 분석가 Jochen Stanzl은 말합니다.

그러나 현재 상황은 이례적입니다 : 일반적으로 중앙 은행은 금리 인상으로 뜨거운 경제를 약화시킵니다. 그러나 현재 유로 지역의 많은 국가들은 이미 경기 침체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경기 침체기에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높은 위험을 수반합니다.

"이것은 유럽 경제의 연착륙이 실제 비상 브레이크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분석가 Stanzl은 말합니다.

하나는 완전히 다른 하나가없는 것은 아닙니다, Basse는 설명합니다 : "중앙 은행은 딜레마에 직면 해 있습니다 : 그들은 민간 가정의 높은 인플레이션 기대에 맞서 싸워야합니다. 동시에 연준이 현재 논의한 미국의 금리 인상은 경제 발전을 크게 저해할 것이며, 이는 경기 침체를 위협할 것이다. 이 위험은 적어도 미국에서는 현실입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접속자집계

오늘
28
어제
447
최대
824
전체
177,799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주거, 교육, 의료, 교통, 통신은

100% 시장에 맡기면 안된다.


검언유착 부패척결